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제1파수꾼 영상의학
그 영상의학분야의 중심에 휴먼영상의학센터가 있습니다.
갑상선암 수술전 림프절 전이:ct와 초음파 비교 연구결과
4,840
저자: Kim E, Park JS, Son KR, Kim JH, Jeon SJ, Na DG.
제목: Preoperative diagnosis of cervical metastatic lymph nodes in papillary thyroid carcinoma: comparison of ultrasound, computed tomography, and combined ultrasound with computed tomography. Thyroid. 2008;18(4):411-8.
- 내용 요약: 갑상선 유두암의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전 림프절 전이 유무를 정확히 영상으로 진단하는 것이 핵심적이다. 기존에 주로 사용해온 초음파 영상검사에 고해상도 CT영상검사를 결합하는 경우 전체 환자의 8%와 초음파 에서 림프절 전이가 의심된 환자의 14%, 림프절 전이가 있는 환자의 25%에서 초음파검사와 비교하여 추가적인 림프절 전이암의 발견에 도움을 주었다. CT영상은 수술전에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림프절 전이 진단 및 수술계획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- 단 본 연구에서 사용된 CT기기는 최신장비인 64채널 Multidetector CT로 영상을 재구성한 2-3 mm의 고해상도 CT영상인 점이 고려되야 한다.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부 CT기법에 기초한 결과와는 차이점을 보일 수 있다. 유두암의 림프절 전이 형태는 매우 작은 형태로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초음파 영상 및 CT영상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두경부 영상의학의 전문적 경험이 요구된다고 하겠다.